top of page

국가검진과 종합검진의 차이는?

건강검진은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을 조기 발견 및 관리하고, 암과 같은 중대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에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태어났을 때부터 영유아건강검진을 받기 시작하기 때문에 검진을 안 받는 사람이 없어요.


흔히 받는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국가검진과 스스로 하는 종합검진에 대해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가검진이란?

국가 검진과 종합 검진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것과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구분하면 쉬워요. 국가에서 진행하는 국가 검진은 국가와 건강보험공단 주도로 진행하는 검사로 기본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에요.


국가가 거의 전액 지불하기 때문에 수검자가 지불하는 비용이 거의 없고, 검사 항목도 꼭 필요한 검사 항목을 지정해서 수검자에게 받으라고 결정해 줘요.


신체계측, 구강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혈압 등 검사 항목도 기본적이지만 꼭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스스로하는 종합검진!

종합 검진은 국가 검진보다 더 심층적으로 건강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는 검진이에요.


검진 항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검진이기 때문에 국가 검진에서 진행하는 검진 항목보다 돈을 지불하는 만큼 더 많은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수검자가 원하는 검사 어떤 것이든 받을 수 있어요.


대신 그만큼 비용적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국가 검진에서 놓칠 수 있는 질환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어요. 기본적인 질환은 국가에서 제공하는 검진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지만, 가족력 등이 있는 분들은 종합검진으로 추가적인 검사를 하시면 좋겠죠?

국가검진 자주 묻는 질문

Q. 작년 국가검진 대상자인데 못 받았습니다. 올해 받을 수 있나요?

A. 올해 언제든지 받을 수 있어요.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직접 본인이 전화를 하시면 작년에 검진을 받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 올해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당장 자격을 회복시킬 수 있어요.


Q. 국가검진 안 받고 있다가 암에 걸리면 벌금을 낸다는데 사실인가요?

A. 전혀 근거 없는 헛소문이에요. 오히려 반대로 소득이 낮은 분들이 국가검진에서 암이 발견되면 지자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수백만 원 암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