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장내시경을 위한 첫 스텝

완벽한 대장내시경을 위한 장정결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로 많은 분들이 대장 내시경을 접하고 있어요. 하지만 서울대학교 병원에 따르면 많은 수검자에서 장정결이 불량하다고 해요. 그리고 30% 정도만 내시경 전 식이조절이 지켜지고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많은 수검자들이 장정결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잘 지켜지지 않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장정결이 왜 중요한지, 장정결이 잘 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장정결이 중요한 이유

장정결을 잘해야 하는 이유에는 안전, 정확한 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의 질, 검사의 속도가 있어요.


장정결이 불량할 경우에는 내시경 시야 확보가 어려워 합병증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고, 검사 또는 시술 도중 천공, 복막염의 위험성이 증가하며, 내시경 검사의 질이 떨어지게 돼요.


장정결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암 전 단계의 용정 및 대장암을 발견하기 위함이에요. 제대로 되지 않은 장정결은 5mm 이상의 용종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게 돼요. 장정결이 85% 정도는 되어야 의미가 있는 장정결이라고 해요.

장정결은 어떻게 해야 할까?

서울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장정결 용액을 나누어서 복용하는 것이 한꺼번에 복용하는 것보다 효과적이고, 용종 발견율이 높아진다고 해요. 하지만 장정결 용액 복용법은 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검진 병원의 설명대로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3~5일 전부터는 씨 있는 과일과 채소, 해조류, 콩, 깨 등 잡곡류를 먹지 않는 것이 좋고, 검사 전날 아침과 점심엔 흰쌀밥과 맑은 죽 또는 반찬 없이 흰죽과 같이 가벼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장정결 용액을 잘 복용해도 식이가 지켜지지 않으면, 장내에 씨앗이나 음식물이 장관 내에 남아서 관찰을 방해하고 검사 중 장관 내 공기나 물의 흡인을 막아 검사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장정결 용액 복용만큼이나 식이 또한 매우 중요해요.

개인마다 조금씩 다른 장정결 방법

수검자는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검사 전 준비 사항을 숙지하고 잘 지켜서 장정결에 신경을 써야 해요.


그리고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해요. 개인마다 장정결이 불량한 이유와 그 원인에 따라 장정결 방법이 달라져요.


고령이거나 질환이 있는 경우 복용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 시 장정결이 불량하였다면 복용법, 기타 식이조절에 대해 충분히 전문가와 상의하고 부적절한 장정결이 반복되지 않도록 개개인에 맞추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해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