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이노베이션 개인정보 처리방침

㈜비바이노베이션(이하 “회사” 또는 서비스명인 “착한의사”라 함)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 및 정보통신부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령이나 지침의 변경, 또는 더 나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바일 화면 혹은 웹사이트의 공지사항에 올려 이용자에게 공지하고 있습니다. 착한의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착한의사가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제 1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수집항목과 이용목적 및 수집방법)

  1.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개인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처리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과 항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2. 회사는 착한의사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 항목만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3. 회사가 이미 보유한 정보가 있다면 입력을 생략하거나 이용자를 위하여 입력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으나 처음으로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필수적인 정보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하여 ‘취소’ 또는 ‘철회’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미 동의한 개인신용정보의 수집과 이용에 대하여 언제든지 취소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정 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이용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의 이용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서비스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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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수집항목과 이용목적 및 수집방법)

  1.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개인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처리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과 항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2. 회사는 착한의사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 항목만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3. 회사가 이미 보유한 정보가 있다면 입력을 생략하거나 이용자를 위하여 입력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으나 처음으로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필수적인 정보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하여 ‘취소’ 또는 ‘철회’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미 동의한 개인신용정보의 수집과 이용에 대하여 언제든지 취소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정 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이용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의 이용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서비스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수집방법]

  • 착한의사 앱 내에서 회원이 직접 입력한 정보

  • 착한의사 앱 내 의료정보 조회서비스를 통해 회원이 조회한 정보

  • 특정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제휴사가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 착한의사에 제공한 정보

  • 상담과 민원처리 과정에서 생성된 정보

  •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

 

[자동 생성/수집 정보]

  • 서비스 이용 : 의료기관 조회내역, 의료정보 조회내역, 의료기관 이벤트 조회내역, 의료기관 이벤트 신청내역, 유료서비스 결제내역, 이용정지/해지기록, 불량이용기록, 접속로그 등

  • 통계 및 서비스 품질 향상 :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버전, 통신사

  • 사용자 기기 구별 : 휴대폰 기기고유번호

  •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 : 접속 IP주소, 위치 정보

  • 이용자는 단말기의 설정을 변경하여 위치정보의 수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인증 : 웹뷰 내 쿠키

  • 마케팅 : 광고식별자

    • GAID: Google Advertising ID (Android)

    •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iOS)

  • 맞춤형 서비스 : 온라인 행태정보

 

[고유식별정보 및 민감정보 수집]

  • 건강보험공단과 질병관리본부의 의료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고유식별번호인 주민등록번호를 사전 동의를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의료정보를 조회하고 동의를 받아 저장한 후 고유식별정보를 즉시 파기하며 별도로 저장하지 않습니다.

  • 민감정보는 사상 및 신념, 노동조합 및 정당의 가입과 탈퇴, 정치적 견해, 건강, 성생활 등에 관한 정보, 유전정보, 범죄경력자료에 해당하는 정보로 착한의사 서비스는 이중 건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착한의사는 회원의 동의를 받아 의료 정보를 조회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알림톡 발송

    • 수탁업체 : 케이티하이텔 주식회사

    • 위탁업무 내용 : 이벤트 신청/확정 알림, 결제내역 알림 등

  • 휴대전화 번호인증

    • 수탁업체 : 케이티하이텔 주식회사

    • 위탁업무 내용 : 본인확인을 위한 알림톡 인증

 

제 2조(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1. “서비스”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별도의 동의 획득 절차를 두고, 고객이 이에 대해 ‘동의한다’ 또는 ‘동의하지 않는다’ 버튼을 통해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동의한다’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고객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받는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단,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 하거나, 서비스 이용 목적에 따른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제 3조(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

  1. 보유기간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제공 목적이 달성되는 시점/회원 탈퇴/관련법령에 따른 보존기간까지 제공된 정보가 이용됩니다.

  2. 개인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서비스의 수집∙이용 기간에만 위 처리 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되며, 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를 포함하여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해당 정보를 보관합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유: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유: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보유: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4. 고객확인 의무 정보 : 5년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5. 방문에 관한 기록 보유: 3 개월 (통신비밀보호법)4

    6.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퇴 시까지

  3. 반복적인 회원 탈퇴 및 재가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 취득 등 불법, 편법 행위 차단을 위해 문제되는 회원의 개인정보(착한의사 ID, 탈퇴 일자 등)를 회원 탈퇴 후 1년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 4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하거나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관련 법령 등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개인정보의 경우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해서 저장•관리합니다. 이때 별도로 보관되는 개인정보는 각각의 보존 근거에 해당하는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서비스를 1년 동안 이용하지 않는 고객의 경우, 고객의 정보를 다른 이용자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합니다.

  3. 개인정보를 파기할 때,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 5조(개인정보 제 3자의 제공)

  1.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사용하며, 이용자의 동의없이 수집한 정보를 목적 외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협력업체와 공유하며 이용자에게 고지하여 동의를 구합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 3자(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목적 : 의료기관 이벤트 제공 및 신청 서비스

    2. 제공받는자 : 회원이 이벤트를 신청하려고 하는 의료기관

    3. 제공항목 : 이름, 성함,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벤트 신청정보(희망일자/이벤트 참여 예정의 자, 이벤트 참여 예정의 자의 휴대전화번호, 이벤트 상품명 등)

    4. 이용기간 : 1년(이용자 별도 요청 시 지체없이 삭제)

  3. 예외

    1.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 기관으로부터의 요구가 있을 경우

    2. 학술연구 및 통계작성 등 시장 조사를 위하여 비식별 형태로 광고주 협력사나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3.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4.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의 본래 취지와 어긋나지 않도록 무분별하게 정보가 제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 6조(쿠키 운영 및 개인정보 수집)

  1. 착한의사는 이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가 회원의 브라우저로 전송하여 기록되는 작은 정보 파일입니다. 쿠키는 회원의 컴퓨터 또는 모바일 기기는 식별하지만 회원을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러한 쿠키의 저장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웹브라우저 : 도구 > 인터넷옵션 탭

    2. 모바일 기기 : 설정 혹은 모바일 브라우저

  2. 쿠키를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이용에 일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7조(개인정보의 열람/정정)

  1.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해 회원이 동의한 내용을 회원은 언제든지 거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요청에 의거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2. 착한의사는 이용자가 쉽게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철회(회원탈퇴)를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제 8조(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1. 이용자 또는 법정대리인은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자신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 또는 법정대리인은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철회(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이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 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3.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주기적으로 관리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이용자가 입력한 부정확하고 불법적인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또한 허락되지 않는 광고 및 허위 게시글로 인해 타인으로부터 신고가 들어온 경우 해당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으며 회원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제 9조(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1. 기술적 대책: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착한의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사용하여 보안 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데이터에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해당 인원에 대해 보안서약서를 작성하여 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개인정보보호 전담기구를 통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은 책임지지 않아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스스로 책임하의 관리해야 합니다.

 

제 10조(링크사이트)

  1. 이용자에게 원할한 서비스 제공 및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자료의 내용에 책임질 수 없습니다.

  2. 링크로 제공하는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로 옮겨갈 경우 해당 웹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와 무관하여 관련 내용은 해당 회사에게 요청하여야 합니다.

 

제 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발생하는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나 불만 등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회원님께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시에 개인정보보호책임자가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방문자가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에 관해서는 책임이 없습니다. 귀하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책임자 및 담당자는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김성태

    2. 이메일 : viva_master@adoc.co.kr

    3. 부서/직위 : 메디컬솔루션팀/개발이사

    4. 대표번호 : 1544-3154

  3.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회사의 위 전자우편으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국가기관에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의 연락처에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http://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http://spo.go.kr / 국번 없이 1301)

    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 없이 182)

 

제 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개정과 그 공지)

  1.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전(단, 중요한 내용 변경의 경우 30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란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2. 공지일자 : 2020. 02. 12

  3. 시행일자 : 2020. 02.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