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오피니언(건강상담) 유의사항

보건복지부가 2019년 5월에 발간한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1차)에 의거하여 건강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적

 질병의 치료 목적의 서비스가 아닌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건강을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의료인과 건강상태에 대해 상담하거나 조언하는 비 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입니다.

 

상담자&내담자

 의료 면허를 보유한 의사 및 간호사 등 의료인(상담자)이 상담을 희망하는 착한의사 회원(내담자)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 및 건강관리를 위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 시간

  • 상담사가 지정한 상담시간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지만, 상담자의 내부 여건과 기타 사정에 의해 불가피하게 답변이 늦어질 수 있으며, 만약 상담시간이 종료된 경우 영업일 기준 다음날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므로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상담이 모두 종료되었거나 마지막 메시지로부터 일정 시간 응답이 없는 경우 상담사가 자동으로 상담 종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상담 종료 요청을 받은 후 24시간 이내 미응답인 경우 상담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의료행위 여부

  • 고객의 건강상태 등을 듣고 상담하는 내용은 병명을 진단하거나 처방하는 행위가 아닌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시한 지침이나 기준을 바탕으로 잠정적인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명확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진단이나 처방이 동반되는 의학적 소견이 아닌 건강관리를 위한 상담 서비스이므로, 답변을 제공한 의료인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사전에 안내해 드립니다.

  • 특정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 문진, 소변검사, 신체계측 등 검사 및 처치하여 의료기관에 의뢰하거나 특정 증상에 대한 질환의 위험률이나 발생 유무를 직접적으로 확인해주지 않습니다.

 

보건위생상 위해 발생 우려

 직접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상담하는 것이 결코 아니므로, 특정 치료를 제공하거나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담이나 조언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만성질환 상담 서비스

 의료인의 판단과 지도, 감독, 의뢰 하에서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목적으로 진료내용에 따른 처방을 관리하거나 점검하는 상담 서비스는 제공하지만, 직접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상담이나 조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유의사항

 본 상담 서비스는 착한의사 회원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지만 이용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멤버십에 가입한 유료 회원과 이용 횟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